CBDC 관련주 TOP 5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CBDC 관련주입니다. 최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cbdc)를 말하는데요, 이에 대한 수혜 종목 다섯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CBDC 관련주의 미래는?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ies)는 실물 명목 화폐를 대체하거나 보완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를 뜻합니다.
최근 테슬라의 비트코인 매입 소식 등 가상화폐,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쏟아진 가운데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모델 사례로 스마트슈퍼 육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주식장의 관심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또한 최근 가상자산의 주류 자산 편입 기대감이 번지는 가운데 미국, 중국 등 각국이 힘을 싣고 있는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발행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CBDC가 각국에 도입된 뒤에도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이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전망이라는 시각도 여전합니다.
CBDC 발행이 가상자산을 포함한 전체 디지털화폐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란 낙관론도 나오지만 CBDC 발행국에서 가상자산에 규제를 가할 수 있단 비관론도 나오기 때문입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지난달 22일 뉴욕타임스(NYT)가 주최한 '딜북 컨퍼런스'에서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야기하는 소위 '디지털 달러'는 더 빠르고, 안전하고, 저렴한 결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CBDC를 향한 기대감을 내비치는 한편 가상자산엔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며 비관론에 힘을 실은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선 '가상자산 옹호론'도 나온고 있는데요, 시티그룹은 보고서에서 "비트코인이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만큼 국제 무역에서 선택할 수 있는 통화가 돼야 한다"며 "비트코인이 주류 통화 편입과 투기적 거래로 갈리는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에 와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관련 수혜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BDC 관련주 1 : 한국전자금융
CD VAN 관리, ATM 관리 등 금융기관 자동화기기 종합관리를 위해 2000년 한국신용정보㈜의 금융사업본부가 분사되어 설립되었습니다.
ATM 관리 사업은 은행이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무인점포와 점 외 CD/ATM기기의 종합관리 업무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금융서비스업. 금융 자동화기기 관리 외에 주차장의 위탁관리 및 무인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주차사업과 무인자동화기기(KIOSK)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26.6% 감소, 당기순이익은 38.7% 감소하였습니다.
기존 사업 (ATM 관리, 현금수송)과 신규 사업 (무인기기) 모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무인주차장의 경우 인력충원 등을 통해 지난해 900개 Site에서 올해 1,500개 Site로 수익성보다는 외형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며, 수익성 개선을 기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CBDC 관련주 2 : 케이씨티
케이씨티는 2002년 12월 한국컴퓨터지주(주)로 부터 물적분할해 200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금융단말 및 특수단말등을 제조,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동사는 늘어나는 시장 수요와 고객사인 한국마사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동행복권,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특수단말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출국 절차를 위해 항공탑승권판독기 및 출국 게이트 시스템을 개발하며 주목 받고 있습니다.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7% 감소, 영업이익은 69.9% 증가, 당기순이익은 81.6% 증가하며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 하고 있습니다.
CBDC 관련주 3 : 케이씨에스
한국컴퓨터지주에서 물적 분할을 통해 설립되어 그 동안 무장애, 무정지형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금융, 통신, 공공 부문에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NS16000 Series 등 H/W 상품과Enterprise Solution 등 S/W 상품이 있음. Nonstop SI사업을 기반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승인 시장을 목표로 Base 24-eps 한국형 모듈개발을 계획 중인 상황입니다.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3% 감소, 영업이익은 44.3% 감소, 당기순이익은 47.3% 감소하였습니다.
최근에는 해킹 위험과 정보 유출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안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라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CBDC 관련주 4 : 우리기술투자
여신전문금융업법상 신기술사업금융업, 시설대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설립후 국내 벤처산업 전반(정보통신, 반도체, 소프트웨어, 바이오, 환경등)에 걸친 꾸준한 투자활동으로 1998년 부터 2007년까지 평균 납입자본수익률이 25%를 상회하며 성장하며 주목 받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8% 증가, 영업이익은 935.5% 증가, 당기순이익은 884.5% 증가하였습니다.
신기술금융수익, 기타영업수익 부문의 영향으로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영업비용의 감소로 영업이익은 큰 폭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경기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혁신이 가능한 벤처기업에 대한 발굴과 투자는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시장 상황의 변화에 유연한 대응 속에서 수익 창출의 기회를 모색하며 주목 받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우리기술투자 주가 정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기술투자 주가 전망 2021년
우리기술투자 주가 전망 2021년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우리기술투자 주가입니다. 최근 가상화폐 관련 수혜 종목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어 준비했습니다. 우리기술투자의 주가 전망 및 최
stock.usefuln.com
CBDC 관련주 5 : 케이사인
케이사인은 1999년 11월 12일 설립되었으며 시스템 보안, 컨텐츠/정보유출 방지보안, 암호/인증, 보안관리 분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딥러닝 기반의 악성파일 탐지기술, 악성코드 유사도 측정 기술 등의 지속적인 개발 및 솔루션판매로 빠르게 성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통합인증 분야에서 19년에 CC(Common Criteria) 인증확보를 통해 국내 정부기관을 포함하여 해외수출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DB암호화 제품은 2010년 삼성 표준화 제품으로 선정된 이후 지속적인 납품과 유지보수로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암호화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의 프로젝트들을 동사가 독점하며 주목 받고 있습니다.
케이사인의 보다 자세한 주가 정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케이사인 주가 전망 2021년
케이사인 주가 전망 2021년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케이사인 주가입니다. 최근 보안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관련 수혜 종목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케이사인의 주가 전망 및
stock.usefuln.com
이외에도 다날, 비덴트 등이 관련 수혜종목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꼭 확인 해야 할 관련 기사 ]
디지털화폐(CBDC) 시대 열리나…65개국 중앙은행 중 86% 도입 작...
디지털화폐(CBDC) 시대 열리나…65개국 중앙은행 중 86% 도입 작업 중
[산업일보]전자화폐, 가상화폐, 암호화폐 등 금전적 가치를 컴퓨터에 보관하거나 네트워크에 전자적 형태로 저장해 거래를 용이하게 하는 다양한 디지털 화폐가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중앙은
kidd.co.kr
신한은행, CBDC 발행 대비 '디지털 화폐 플랫폼' 구축
신한은행, CBDC 발행 대비 ‘디지털 화폐 플랫폼’ 구축
블록체인 기술력 가진 LG CNS와 공동 작업…중개기관 필요 예상신한은행은 한국은행의 CBDC(중앙은행이..
www.munhwa.com
CBDC 발행, 가상자산 관련주 악재될까 호재될까
최근 급락하던 가상자산이 반등하며 관련 주가가 요동쳤다.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상장 소식과 투자은행 시티그룹의 긍정적 보고서 등이 나오면서다. 가상자산의 주류 자산 편입 기대감이 번지
www.fnnews.com
이상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적인 검토로 항상 성투 길만 걷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